페이지

2017년 2월 20일

손원영 교수에 대한 파면 결정에 <공감>하는 분들에게

1. 2016년 1월 경북 김천 개운사 법당에 한 60대 개신교 신자가 밤늦게 들어가 불상 등을 부쉈습니다. 1억원 가량의 재산피해가 났고 주지 스님은 충격을 받아 정신과 치료까지 받았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서울기독대학교의 손원영 교수는 한 명의 개신교인으로서 불상 훼손에 대해 용서를 구한다는 사과문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재하고 법당 복구를 위한 보상비를 모금하였습니다. 그리고 개운사의 요청에 따라 이렇게 모인 260만원의 모금액은 기독교와 불교의 상호이해와 종교평화를 위한 학술토론회를 개최하는데 쓰였습니다. 같은 해 12월 19일 서울기독대 이사회는 손교수에 대한 징계안을 제청했고, 2017년 2월17일, 이사회는 파면 결정을 내렸습니다. 2월 20일 오늘, 손교수가 작성, 낭독한 기자회견문에는 이런 구절이 나옵니다. “저는 지난 주 ‘성실의무 위반’이란 죄목으로 파면당했습니다. (...) 제가 기독교인으로서 지어서는 안 되는 소위 ‘우상숭배에 해당하는 죄’를 범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2. <어떤 분들>은 서울기독대학교 이사회의 상기 파면 결정에 대해 <공감하고 찬성>할 것입니다. 그런 분들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불교의 불상을 우상이라고 <진심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저도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었으니까요. 그러다가 저는 C.S.루이스의 다음과 같은 구절을 읽게 되었습니다. 한번 찬찬히 읽어봐주시겠어요.
“세상은 100 퍼센트 그리스도인과 100 퍼센트 비그리스도인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인으로 자처하는 사람들 중에도 서서히 신앙을 버리고 있는 이들이 있습니다. (중략) 또 그리스도인으로 자처하지는 않지만, 서서히 그리스도인이 되어가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중략) 다른 종교를 믿지만 하나님의 은밀한 영향을 받아 자기 종교 중에서도 기독교와 일치하는 부분에만 집중함으로써,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그리스도께 속하게 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예컨대 선한 의지를 가진 불교도가 불교의 다른 가르침은 뒷전에 밀어둔 채(말로는 믿는다고 하면서도) 자비에 대한 가르침에만 점점 더 집중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순전한 기독교』중에서).
3.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점점 <자비>라는 가르침에만 집중하던, 그래서 어쩌면 얼마 후 기독교라는 <타종교> 안에서 자비의 성육을 발견하고 <개종>했을지도 모를 한 불자가 위와 같은 불상훼손을 경험한다면, 그가 그 <타종교>로 개종할 확률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한 개신교도가 마음을 담은 사과문을 대신 올리고 보상비 모금이라는 실천을 통해 그 사과의 진정성을 보여줄 때, 그 <타종교>에 대해 닫혔던 그의 마음에 어떤 변화가 다시 생길까요.
4. 저는 손원영 교수가 오히려 <성실의 의무>를 누구보다 잘 지켰다고 생각합니다. 신학자와 목사로서의 그의 신앙과 모범을 통해, 그동안 서서히 그리스도인이 되어오던 사람들, 기독교라는 타종교에 마음 문 더 열리고, 그리스도에게 더 가까워졌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손원영 교수가 신앙과 삶으로 <숭배>한 것은 우상이 아니라 우리에게 <자비>를 <가르쳐주시고 명령하신 분>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이라고 부르는 그 분입니다.

2017. 2.20.
신동주 드림


(참고) 손원영 교수의 기자회견 전문 보기 
https://www.facebook.com/sohnwo/posts/160340953634310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