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5년 11월 22일

5년만에 나간 교회

오늘 난생 처음으로...이런 질문을 맘 속으로 했다...그날 밤에....예수님이 빵을 부수셔서 제자들에게 나눠 줄 때...베드로는 그 빵을.... 한 손으로 받았을까 두 손으로 받았을까...오늘은 교회에 일찍 도착했다. 처음 경험하는 성공회식 예배. 찬양과 기도, 모든 것이 낯설었다. 성찬식 차례가 되었다. 줄을 섰고 내 차례가 되었다. 떨렸다. 내가 신부님이 건네시는 얇은 떡을 받으려고 손을 내미는 순간 갑자기 신부님이 떡을 든 당신의 손을 뒤로 빼셨다. 넘 놀랐다. 이어서 신부님이 " 두 손으로 받아야지" . 아...무안...ㅠㅠ "오늘 처음인가?" "세례는 받았고? " 엄청 정중한 태도로, 왼손을 오른쪽 팔꿈치에 댄 채, 조심스럽게 오른 손으로 떡을 잡는 중이었는데...ㅠㅠ 처음 알았다. 떡을 받는 더 높은 단계의 예법이 있다는 것을. 어렵게 받은 떡을 , 다른 사제가 들고 있는 포도주에 조금 적신 다음 입에 넣고, 그냥 집으로 돌아가고 싶었지만 ㅠㅠ ㅋㅋㅋ , 자리로 돌아가 앉았다. 아마 내 목덜미는 포도주보다 더 붉어졌을 것이다. 성찬이 끝나고 신부님이, 오늘 처음 나온 사람이 있는 거 같은데 , 떡을 받을 때는 왼손을 오른손 위에 올리고 받는 거라고 설명을 해주셨다...자리에서 혼자 맘 속으로 중얼거렸다. 몰라서 한 실수니까 괜찮아. 모르고 그런 건데 부끄러워 할 필요 없어. 정말 부끄러운 건, 떡을 한 손(?)으로 받은 게 아니라, 삶 속에서, 예수님의 몸과 희생을 가볍게 받는 거야.(그래서 부끄럽다). 예배 마치고 교회를 나서는데 아까 그 신부님이 인사를 하셨다. 어디 사시나요. 식당에서 점심 먹고 가세요. 누가 이 분좀 식당으로 안내해 주세요. 아, 오늘은 제가 선약이 있어서. 담주에는 먹고 가겠습니다. 이상, 5년 간의 가나안(=안나가) 생활 마감하고 다시 교회를 찾은 첫날 경험한 앵글리칸처치 문화의 극히 일부 -.-
ps. 큰 애랑 통화했더니 웃는다. 아빠는 예전 때문에 성공회 나간다고 했는데 그 예전에 뒤통수 맞았네 ㅋㅋ 엄청 무안했겠는데 ㅋㅋㅋ 작은 애랑 통화하며 담주에는 새신자반 같은데 들어가서 성공회 예전을 배워볼 계획이라고 했더니, 오 아빠 무척 적극적인데 !

댓글 없음:

댓글 쓰기